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벡터곱


두 벡터 \mathbf{a} 와 \mathbf{b}의 벡터곱은 \mathbf{a} \times \mathbf{b}라 쓰고,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. (위키백과)


\mathbf{a} \times \mathbf{b} = \hat{\mathbf n} \left| \mathbf{a} \right| \left| \mathbf{b} \right| \sin \theta



단위벡터 n은 벡터a와 벡터b에 공통수직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두개가 나온다.


 


해서 좌표계에 따라 정한다. (위 그림은 오른손 좌표계. 나사 돌리듯 벡터a에서 벡터b로 회전한다고 생각하면 된다.)


Left-handed and right-handed coordinate systems. Source: http://viz.aset.psu.edu/gho/sem_notes/3d_fundamentals/html/3d_coordinates.html

Left-handed and right-handed coordinate systems. Source: http://viz.aset.psu.edu/gho/sem_notes/3d_fundamentals/html/3d_coordinates.html

opengl(오른손좌표계), directx(왼손좌표계)



벡터a와 벡터b사이의 각을 계산할 필요없이 행렬식을 이용하여

아래 행렬의 1행에 대한 "여인수(cofactor)"를 전개하면 벡터의 좌표를 구할 수 있다.

(i x j = k, j x k = i, k x i = j 인 단위벡터)


\mathbf{a}\times\mathbf{b}=\det \begin{bmatrix} 
\mathbf{i} & \mathbf{j} & \mathbf{k} \\
a_1 & a_2 & a_3 \\
b_1 & b_2 & b_3 \\
\end{bmatrix}



\mathbf a \times \mathbf b = [a_2 b_3 - a_3 b_2, a_3 b_1 - a_1 b_3, a_1 b_2 - a_2 b_1] 이 된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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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외적의 크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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벡터 삼중곱


(라그랑주 공식)

증명: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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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림출처 : http://ko.wikipedia.org/wiki/벡터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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