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
glOrtho(GLdouble left, GLdouble right, GLdouble bottom, GLdouble top,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GLdouble nearVal, GLdouble farVal);


종횡비를 맞추어주는 함수.





가로 500 세로 500 이던 화면에서 가로를 늘려서


가로 1000 세로 500 인 화면일때


만약 정사각형 하나가 그려졌다면 정사각형은 가로로 2배 늘어난 정사각형이 되었을 것이다.


-))) vertex는 -1.0~1.0의 좌표를 사용하는데 변형 전 가로 0.1이 25이던것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변형 후 가로 0.1이 50이 되기때문이다.


따라서 glOrtho 함수로 종횡비를 맞추어 주어야 한다.


glOrtho(-1,1,-1,1,1,-1) 이었다면

가로2배가 늘어났으므로

glOrtho(-2,2,-1,1,1,-1) 로 하면 된다.

728x90

'프로그래밍 > openg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Ambient and Diffuse Lighting  (0) 2016.02.06
그래픽 파이프라인 모식도  (0) 2016.01.31
glLight* 함수  (0) 2015.02.20
typedef관련  (0) 2015.02.13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