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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간상에서 여러개의 물체를 특정 좌표에 그릴때에 첫번째 물체를 그릴때에는 상관없지만


두번째부터는 첫번째 물체의 변환행렬(각도,이동 등등)이 남아있기에 원하는 위치에 그리기 위해서는


행렬을 단위행렬로 초기화가 필요하다. 그때 쓰는 것이 glLoadIdentity( ); 함수 이다.


그러나 glLoadIdentity로 행렬을 초기화하면 이전 행렬에 대한 값을 잃게 되므로 opengl에는


"행렬스택" 이라는 개념이 있어 스택에 이전 행렬들을 PUSH하여 집어넣고


POP하여 꺼낼 수 있다. glPushMatrix, glPopMatrix  두 함수를 사용하여 가능.



###단위행렬이란??

       -> "n차 정사각행렬에서 주 대각선이 위의 원소가 1이고 나머지 원소는 0인 행렬" 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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