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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요

Reference Counting은 객체의 소유권 관리( = 라이프 사이클 )의 방법 중 하나로 객체를 참조(포인팅) 하고 있는

 

횟수를 추적하여 그 횟수가 0이 되면 메모리에서 해제(소멸)한다.

 

대부분의 Managed Language (python, c#, swift등 메모리 관리를 직접 하지 않는 언어 ) 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.

 

Unmanaged Language (c, c++등) 에서도 결국 객체 관리를 위해 (또한 프로그래머의 실수를 줄이기 위해) 

 

Reference Counting을 구현하여 사용하고 있다...

 

장점

  - 메모리를 직접 해제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진다. (잘가라 delete)

  - 객체의 소유권을 공유할 수 있다

  - 빠르다. (객체 관리 매커니즘이 비교적 단순하다. feat. Garbage Collection...)

단점

  - 순환 참조 문제가 있다.

 

구현

c++ 에서의 구현방식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.

Intrusive Reference Counting (침습성 참조 카운팅)

  - 객체에 대한 참조 카운트가 "내장" 되어있다.

  - 참조 카운트 매커니즘을 객체가 제공해야한다.

  - 메모리사용은 보통 "비침습성"에 비해 작다.

  - object 해제시 count 정보도 날아가기 때문에 약한 참조를 구현할 수 없다. (=> 순환참조 문제)

<그림1> Intrusive Reference Counting 예시

!주의 : 이해를 돕기 위한 코드로 현업에서 사용시 뚝배기가 깨집니다!!

#include <iostream>

class MyObject
{
public:
	MyObject(void) : _refCount(0) { std::cout << ":: Initailized!" << std::endl; }
	~MyObject(void) { std::cout << ":: Deinitialized!" << std::endl; }

	int getCount(void)
	{
		return _refCount;
	}

	void addCount(void)
	{
		++_refCount;
	}

	void releaseCount(void)
	{
		if (0 >= --_refCount)
		{
			delete this;
		}
	}

private:
	int _refCount;
};

template<class Type>
class RefCounted
{
public:
	RefCounted(Type* pObject)
		: _pObject(pObject)
	{
		_pObject->addCount();
	}

	RefCounted(RefCounted<Type>& pObject)
		: _pObject(pObject.get())
	{
		_pObject->addCount();
	}

	~RefCounted(void)
	{
		reset();
	}

	Type* get(void)
	{
		return _pObject;
	}

private:
	void reset(void)
	{
		_pObject->releaseCount();
	}

private:
	Type* _pObject;
};

int main(void)
{
	RefCounted<MyObject> count1(new MyObject);
	std::cout << "count1 : " << count1.get()->getCount() << std::endl;

	RefCounted<MyObject> count2(count1);
	std::cout << "count1 : " << count1.get()->getCount() << std::endl;
	std::cout << "count2 : " << count2.get()->getCount() << std::endl;

	return 0;
}

결과: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:: Initailized!
count1 : 1
count1 : 2
count2 : 2
:: Deinitialized!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 

non-Intrusive Reference Counting (비침습성 참조 카운팅; c++의 shared_ptr)

  - 객체에 대한 참조 카운트를 따로 관리한다.

  - 참조 카운트에 대한 포인터가 추가되어 보통 메모리사용이 "침습성"에 비해 크다

  - count 정보가 따로 있어 약한 참조를 구현할 수 있다.

<그림2> non-Intrusive Reference Counting 예시

!주의 : 이해를 돕기 위한 코드로 현업에서 사용시 뚝배기가 깨집니다!!

#include <iostream>

class MyObject
{
public:
	MyObject(void) { std::cout << ":: Initailized!" << std::endl; }
	~MyObject(void) { std::cout << ":: Deinitialized!" << std::endl; }
};

template<class Type>
class RefCounted
{
public:
	RefCounted(Type* pObject)
		: _pObject(pObject)
		, _pRefCount(nullptr)
	{
		addCount();
	}

	RefCounted(RefCounted<Type>& pObject)
		: _pObject(pObject.get())
		, _pRefCount(pObject._pRefCount)
	{
		addCount();
	}

	~RefCounted(void)
	{
		reset();
	}

	Type* get(void)
	{
		return _pObject;
	}

	int getCount(void) const
	{
		return *_pRefCount;
	}

private:
	void reset(void)
	{
		if (0 >= releaseCount())
		{
			delete _pObject;
			delete _pRefCount;
		}
	}

	void addCount(void)
	{
		if (nullptr == _pRefCount)
		{
			_pRefCount = new int;
			(*_pRefCount) = 0;
		}
		++(*_pRefCount);
	}

	int releaseCount(void)
	{
		return --(*_pRefCount);
	}

private:
	Type*	_pObject;
	int*	_pRefCount;
};

int main(void)
{
	RefCounted<MyObject> count1(new MyObject);
	std::cout << "count1 : " << count1.getCount() << std::endl;

	RefCounted<MyObject> count2(count1);
	std::cout << "count1 : " << count1.getCount() << std::endl;
	std::cout << "count2 : " << count2.getCount() << std::endl;

	return 0;
}

결과: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:: Initailized!
count1 : 1
count1 : 2
count2 : 2
:: Deinitialized!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결론

우리의 C++을 모던하게 쓰자! 적극적으로 shared_ptr을 쓰자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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